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나다에서 모기지를 받을 때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과 팁에 대하여

캐나다 라이프

by 케나다코리안 2020. 6. 30. 10:25

본문

 

Variable/Fixed

Open/Closed

 

오픈형은 한 번에 다 갚아도 패널티가 높습니다. 대신 이자가 높지요. 반면 클로즈형은 매년 15% 밖에 갚을 수 없습니다. 대신 이자가 저렴합니다.

 

변동형 모기지는 계약 기간 동안 이율이 변동가능하고, 이자가 상대적으로 고정형 보다 저렴합니다. 하지만 고정형 모기지는 계약 기간 동안 이율이 변동하지 않지만, 이자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집을 팔 계획이 있다면 오픈형, 변동형을 선택하는 게 좋고, 고정형 금리는 좋지 않습니다. 금리가 불안정 하다고 하면 클로즈형을 선택하고, 변동형 금리보다는 고정형 금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고정 금리가 높다면 변동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대출 상환 주기는 아래와 같이 나뉘어집니다.

Weekly

Bi-weekly

Semi-Weekly

Monthly

 

보통 캐나다에서는 2주에 한 번씩 월급을 주기 때문에 Bi-weekly를 선호하는데 모기지 브로커에게 4가지 모두를 알려달라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accelerator Weekly, accelerator Bi-weekly도 있는데, 이것은 원금을 갚아야 하는 돈이 만약 월 2천 불이라고 하면 10%를 더 얹혀 원금을 갚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만큼 원금이 빨리 갚아지겠지요.

 

아참 모기지 받기 위해서는 Property appraisal을 꼭 하게 돼 있는데요. 이건 집이 얼마나 값어치 있는지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돈이 200-300불 정도 하는데요. 보통 모기지 브로커가 내 주는 돈입니다. 이걸 어떻게 할 지도 상담할 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대출 상환 기간은 Amortization이라고 합니다. 25, 30년으로 나뉘어지는데 30년으로 선택하면 25년보다는 원금 상환 금액이 줄어들긴 하겠지요.

 

보험도 필요합니다. Downpayment20% 이하면 무조건 들어야 하는데요. 꽤 비쌉니다. 15000불에서 25000불 정도 하는데요. 빌리는 돈에 상응하기 때문에 돈이 있다면 20% 이상 다운페이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오늘은 BTBS_Canada님이 유튜브에 설명한 내용을 옮겨보았습니다. 집살 때 이건 꼭 알아야 한다 모기지편인데, 캐나다 모기지에 대해서 많은, 좋은 컨텐츠가 있으니 유튜브에서 BTBS_Canada를 검색해 들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