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마스터 대학교에 대하여 (Mcmaster Unversity)

알아두면 좋은 상식

by 케나다코리안 2020. 5. 25. 00:23

본문

맥마스터 대학교의 마스코트는 독수리입니다. 맥마스터 대학교는 1887년에 설립된 학교로서 약 26000명의 학부생과 4,300여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중입니다.

 

 

맥마스터 대학교가 설립된 것은 1887년인데요. 토론토 대학의 신학교와 우드스탁 컬리지가 합해져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학교 표어도 헬라어로 쓰여져 있는데, 그 뜻은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시킨다'라는 말이라고 합니다.

 

 

 

맥마스터 대학교는 해밀턴으로 1930년에 이전하였는데, 이때 해밀턴 유지들이 토지를 기증하고, 기부금도 많이 내었다고 합니다.

 

 

 

맥마스터 대학교는 캐나다 안에서도 유명합니다. 특히 맥마스터 의대 또한 명성이 자자한대요. 우리나라 강칠용 박사님이 맥마스터 의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강칠용 박사님은 세계적인 바이러스 전문가인데 에이즈 백신에 이어 현재는 코로나 백신도 개발 중입니다. 현재는 온타리오 런던에 있는 웨스턴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지요.

 

 

맥마스터 대학교 졸업생 중에는 노벨상 수상자도 세 명이나 됩니다. 세계 랭킹에서도 상당히 높은 순위에 랭크돼 있는데요. 여러 조사 기관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전세계 약 70위 정도입니다. 캐나다 대학 랭킹 순위에서도 5위 안에 들 정도인데 역시 가장 유명한 학부는 의학과 신학입니다. 맥마스터 의대는 의과 계열 학과목을 이수한 뒤, 시험을 보게 되는데 GPA3.8에 가까워야만 통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맥마스터 의과계열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고교 6개 평균 성적이 90점 이상이어야 하는데, 이런 수재가 몰려 있는 맥마스터 의과계열에서도 4.0 만점에 3.8 정도를 받아야만 의사시험을 합격할 수 있으니, 또한 시험 이후 인터뷰까지 통과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영어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정말 패스하기 어려운 시험이지요.

 

 

 

또한 신학대학원도 유명합니다. 우리나라 유명 목사님들이 맥마스터 신학대학원을 나온 분들이 많은데,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신약 성경 최고 연구자 한 분이 학장으로 계신다고 합니다.

 

 

맥마스터 대학은 아인슈타인의 뇌 일부를 소장한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며, 원자로를 연구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맥마스터는 사실 캐나다 인재들이 가장 선호하는 의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큰 자체 병원도 보유하고 있어서 실습과 연구 두 마리 토끼를 다잡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맥마스터 대학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